심열이 쌓여 생긴 혀통증(구강작열감) 치료사례
심열로 인한 혀통증과 홍조가 심했던 50대 남성 환자분의 치료사례입니다.
주요 증상
- 혀에 강렬한 작열감
- 얼굴의 홍조
- 입마름
- 가슴 답답함
치료결과 미리보기
총 4개월 소요
- 1개월 차 – 청심 처방 : 심장의 열이 내리면서 답답했던 가슴이 편안해지기 시작함.
얼굴의 열감이 줄었음
- 2개월 차 – 청심+보심 처방 : 얼굴의 홍조가 조금씩 완화되며,
혀의 뜨거운 작열감 사라지기 시작함.
입마름이 완화되어 입이 바싹 말라 물을 마시는 일이 줄어듦
- 3개월 차 – 보심+청심 처방 : 혀의 아릿함이 줄고 작열감도 거의 없어짐.
침샘이 제 역할을 하면서 입 안이 촉촉해짐
- 4개월 차 – 보심 처방 : 열감이 없고 혀에 통증이 없으니 몸과 마음이 편해져 치료를 종료
자하연의 진단
1
몸과 마음의 상황
미간에 주름이 깊게 패여 근심이 가득한 얼굴을 한 50대 후반의 남성분이었습니다. 20년 넘는 결혼생활, 어머니와 아내의 오랜 고부갈등이 문제였습니다. 중재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결국 딸의 결혼 후 황혼이혼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숨가쁘게 위자료나 재산까지 완전히 정리하고 혼자가 되니 후련함보다는 자괴감이 컸습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숨이 커지거나 매일 입던 셔츠가 답답하게 느껴지고 열도 홧홧하게 오르는 느낌이었습니다.
가정을 끝까지 지키지 못했다는 자책감이나 가족들이 보내는 원망의 눈길이 계속 생각나 크게 속앓이를 했고 이 즈음부터 입이 깔깔하게 마르고 혀에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혓바닥이 아릿한 느낌에 피곤해서 혓바늘이 돋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입이 자꾸 말라 물을 찾게 되고, 혀도 일반적인 혓바늘 같지가 않고 따가움 뿐 아니라 뜨거운 작열감이 시작되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구강외과에서 설암 검사를 했지만 결과는 정상이었고, 몸이 아픈데 이상이 없으니 가슴이 더욱 답답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던 중, 혀통증과 건조감, 매일 얼굴이 홧홧한 홍조까지 본인과 비슷한 증상들이 심장의 열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 자하연을 찾은 분이었습니다.
2
검사 결과
스트레스로 쌓인 심장의 열이 혀에 나타나면서 생긴 혀통증
✔️체열 검사 결과
➡️가슴부근이 가장 붉게 나타나 열이 울체됨을 확인
➡️배와 하체는 비교적 냉한 것에 비해 심장부터 머리까지 붉게 상열됨
짧은 시간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연달아 몰려오면서 심장이 과열된 상태였습니다. 체열 검사 결과 심열이 가슴 위쪽으로 몰려 상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열감이 가슴에는 답답함으로 느껴지고, 얼굴에 올라 홍조가 생기고, 심장과 긴밀한 혀에도 작열감이 나타난 것으로 보였습니다.
✔️심박변이도 검사 결과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의 피로도가 급격히 높아짐
➡️자율신경의 활성도가 30%이상 낮아짐
심박변이도 검사 결과에서는 심장의 피로도가 일반적인 수준에 비해 40%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레스로 심장에 열이 차고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심장의 기능이 낮아지고, 그로 인해 신체 전반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자율신경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자율신경의 활성도가 30%이상 낮아지면서 땀이나 열의 조절, 침샘이나 여러 다양한 근육의 조절기능이 저하되어 입마름이 심해지고, 피부 혈관이 더욱 확장되며 홍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자하연의 치료과정
1
정심방 치료
이 환자분의 경우, 20년이 넘는 결혼 생활 속에서 중간에서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에서 이혼이라는 급격한 변화가 강렬한 자극이 되었습니다. 과부하된 심장에는 열이 쌓이고, 이러한 심열이 위로 올라가 혀에는 건조감과 작열감을, 얼굴에는 홍조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심장이 상당히 지쳐 있고 과열된 상태였기에 심장을 진정시켜 회복하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바로잡는 정심방치료가 필요했습니다.
✔️청심 처방 > 가득 찬 심열을 내려 심장을 편안하게 진정시킴
✔️보심 처방 > 심장 에너지를 보충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을 찾음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쌓인 스트레스가 심열이 되었기에 오랜 시간 쌓인 심열을 진정시켜 주는 것을 우선 목표로 삼았습니다. 체질과 상황에 따라 청심약재를 섬세하게 처방하자 심장에 뭉쳐있던 열이 서서히 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얼굴에 홧홧하던 열기가 가시자 가슴도 편안해지면서 심리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했던 답답함도 호전되었습니다. 심장의 붉은 열이 사라질 정도가 되자 혀의 작열감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심장의 열을 내리는 한편 보심처방을 통해 심장에 부족한 에너지를 충전해주었습니다. 심장이 스트레스에 맞서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도록 강화시키자, 외부 자극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게 되어 자율신경도 서서히 균형을 되찾았습니다. 신체의 기능이 정상화되면서 침도 더욱 잘 나오고 감정적으로도 여유가 생겼습니다.
약 4개월의 치료 끝에 구강작열감이 자주 나타났던 혀통증, 입마름, 얼굴의 홍조, 가슴의 답답함 등의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진정되어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2
생활관리
✔️ 과거보다는 미래를 설계하고 현재에 집중하기
✔️ 감정정리를 위한 생활관리
결혼생활에 대한 후회나 아쉬움이 크게 남아 있는 분이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기에 과거 보다는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금씩 변해나가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언을 드렸습니다. 이미 지난 일은 바꿀 수 없기에 앞으로 일어날 일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죠. 또한, 갑작스럽게 감정이 크게 올라올 때를 위하여 주의를 돌릴 수 있는 취미나, 혈자리, 호흡법, 운동 등 생활 관리법을 여러가지 공유해드렸습니다.
치료결과,
그리고 자하연의 한마디
정심방 치료 결과
심장의 안정 ➡️ 심장에 가득 찼던 열을 내리고 에너지를 충전해 심장을 안정시킴
자율신경의 회복 ➡️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아 신체기능을 회복시킴
&
자하연의 한마디
때로는 갑작스럽게 인생의 변곡점을 맞이하곤 합니다. 이 때 스트레스를 제대로 케어하지 못하면 심장에 열로 쌓이고, 풀지 못한 심열은 자율신경을 무너뜨려 신체의 여러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열감이 위로 올라가면서 몸을 건조하고 뜨겁게 만들기도 하지만, 특히 혀는 심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에 심장의 열이 혀로 나타나 구강작열감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이유 없는 혀통증과 구강건조감이 지속되고 있다면 심열이 쌓인 것은 아닌지,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져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열된 심장이 조금이라도 빠르게 안정을 찾고 편해질 수 있도록 세심한 검사와 치료로 건강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