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남성의 야간빈뇨로 인한 불면증 치료사례
걱정과 스트레스로 야간빈뇨와 불면증이 생긴 분의 치료사례입니다.
주요 증상
- 야간빈뇨
- 불면증
- 두통
치료결과 미리보기
자하연의 진단
1
몸과 마음의 상황
최근 은퇴를 하신 60대 남성 환자분이었습니다. 퇴직 후 소속감이 사라지고, 전혀 다른 삶을 시작하는 것에 대한 걱정과 망설임이 커졌다고 해요. 퇴직금이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금전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생겨 스트레스가 심한 상태였습니다.
워커홀릭이었던 터라 원래도 수면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지만, 일을 그만두고는 시간이 많아졌는데도 오히려 잠을 설치는 날이 늘었습니다. 하루에 적게는 한 번, 많게는 두 세번 소변이 마려워 눈이 떠지는게 시작이었습니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 뒤척이다 잠이 들고 다시 소변이 마려워 눈이 떠지니 새벽의 반을 뜬 눈으로 지새운 느낌이었다고 합니다.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받아봐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도 야간빈뇨가 계속되면서 불면과 스트레스로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이 심해지고 체력적으로도 힘이 많이 빠져 자하연에 오신 분이었습니다.
2
검사 결과
심리적인 불안과 스트레스가 쌓여 지친 심장의 기능저하로 생긴 야간빈뇨와 불면증
✔️체열 검사 결과
➡️ 가슴부터 머리까지 열이 쌓여 있었음
➡️ 열이 울체되어 두통이 생기고 불면증에 영향을 미침
계속되는 걱정과 불안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심장의 순환기능이 떨어지고 심장에 열이 가득 차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니 수분이 낮에는 아래쪽에 정체되었다가 밤에 누웠을 때에야 신장과 방광으로 이동하게 되어 야간뇨가 유발된 것입니다.
또한 심장에 울체된 열은 위로 솟아 머리까지 열이 꽉 차있었는데, 이런 증상이 두통을 유발하고 불면증에도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심박변이도 검사 결과
➡️ 심장의 피로도가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30% 이상 높아져 있었음
➡️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알 수 없이 불안이 커지고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짐
스트레스로 심장의 피로도가 쌓이고 심열로 인해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6:4 정도로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이 환자분은 8:2 정도로 교감신경이 과하게 항진되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진 상태였습니다.
그 결과, 자율신경실조로 인해 내분비계와 장기, 근육의 움직임, 신경계의 기능에 오류가 나타나 밤에도 소변을 자꾸 생성하고 참지 못하게 되어 야간빈뇨가 심화되고 있었습니다.
자하연의 치료과정
1
정심방 치료
이 환자분의 경우, 미래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부담으로 다가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여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신체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마음먹기를 다르게 하는 것만으로는 증상의 완화를 기대하기 힘들기에, 지친 심장에 에너지를 충전하고 심장을 바로잡기 위해 정심방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청심 처방 > 과열된 심장을 시원하게 식혀 상체의 열감을 줄이고 두통을 완화
✔️보심 처방 > 심장을 충전하고 회복시켜 순환을 바르게 하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킴
환자분이 가지고 있는 주요 증상인 야간빈뇨와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지치고 과열된 심장을 안정시키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먼저 머리까지 쌓인 열을 풀어줄 수 있는 청심처방을 통해 두통이 서서히 완화되었으며, 교감신경이 안정되며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이 조금씩 가라앉았습니다.
이후 지친 심장에 휴식을 주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보심처방에 집중하였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고민과 걱정, 부담감 속에서도 심장이 쉽게 자극받지 않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하였습니다. 정심방을 통해 심장이 본래의 기능을 되찾아 순환이 원활해지고 자율신경도 안정을 되찾으며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어 무사히 치료를 마쳤습니다.
2
생활관리
✔️ 걱정과 고민 이전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함을 강조
✔️ 숙면을 위한 다양한 생활관리법 안내
5~60대 은퇴를 앞둔 환자분들의 경우 쉬는 것을 어색하게 생각하여 오히려 무리를 하거나 고민과 걱정으로 받지 않아도 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 환자분에게도 20년 30년을 쉬지 않고 달려왔으니, 이제부터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나를 돌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드렸습니다. 이에 더하여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루틴과 조심해야하는 음식,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수면호흡법 등의 관리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치료결과,
그리고 자하연의 한마디
정심방 치료 결과
심장기능 활성화 ➡️ 울체된 심열을 식히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야간빈뇨와 불면증 완화
자율신경 안정 ➡️ 불안 감소, 신장 및 방광기능 향상 등 몸과 마음의 안정
&
자하연의 한마디
야간빈뇨로 잠에서 깨면 뇌가 활성화 되어 불면증이 생기고, 이런 불면증이 심화되면 몸에서는 깨어있는 밤시간을 낮이라고 생각해 밤에 쉽게 화장실에 가고싶어집니다. 이렇게 생긴 야간뇨과 불면증의 악순환은 단순히 컨디션의 문제가 아니라, 체력과 신체기능의 저하로 이어져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그렇기에 야간빈뇨 증상과 그로 인한 불면증이 생겼다면 늦기 전에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혹시 지금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지 않았는지, 심장이 많이 지쳐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 후 빠른 대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