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더욱 심해지는 입마름 치료사례

스트레스와 갱년기로 인해 입마름이 심했던 50대 여성분의 치료사례입니다.

주요 증상

  • 밤에 특히 심해지는 입마름
  • 입술과 혀의 아릿한 통증
  • 가슴 두근거림

치료결과 미리보기

총 3개월 소요

  • 1개월 차 – 청심 처방 : 혀와 입술의 아릿한 통증이 사라짐. 가슴 두근거림이 완화됨.
  • 2개월 차 – 청심+보심 처방 : 입이 말라 자다가 깨는 일이 거의 없어짐.
  • 3개월 차 – 보심+청심 처방 :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게 되었음.
                         낮에도 밤에도 입마름이나 혀의 통증이 없어 치료를 마무리 함.

자하연의 진단

1

몸과 마음의 상황

50대 중반을 지나는 여성 환자분이었습니다. 탄탄한 회사의 임원인 남편과 명문대에 진학한 아이들, 누구나 부러워하는 가족의 뒤에는 환자분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남편 분의 업무 상 해외출장이 잦아 거의 주말부부처럼 지내며 두 아이를 혼자 키운 것과 다름 없었고 중요한 결정을 혼자 내려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아이들은 바르게 자라주었지만, 십 년 넘는 시간 동안 매일을 긴장모드로 살아오면서 쌓인 스트레스가 심장의 열로 쌓여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가슴이 두근두근해지고 별 일 아닌데도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이상을 느낀 것은 입마름이 시작되면서 부터였습니다. 목이 타는 것은 아닌데 왜 인지 입이 말라 입안이 쩍 달라붙었다고 해요. 특히 밤에 입마름이 심해졌는데, 자다가 입이 말라 깨서 물을 한 모금 마시고 자야 할 정도였습니다. 물 마시러 일어나느라 잠에서 자꾸 깨서 수면의 질도 떨어졌고 아침에도 개운하게 일어나지를 못했습니다.

 

50대를 지나고 있는 여성이기에, 처음에는 그냥 남들도 겪고 언젠가 지나가는 갱년기 증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은 좋아지지 않았고, 입마름과 함께 입술과 혀에 통증이 생기기 시작하여 자하연을 찾은 분이었습니다.

2

검사 결과

오랜 스트레스와 갱년기로 인한 심장기능저하 및 심열증상

 

✔️체열 검사 결과

➡️ 상체가 붉게 나타나 열이 가득 차 있음을 확인함.

 

 

오랜 시간동안 속 끓이고 긴장하며 지녀온 스트레스가 눈치채지 못한 사이에 조금씩 쌓여 심장의 피로로 이어진 것으로 보였습니다. 지친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열이 심장부터 상체에 계속 쌓여, 체열 검사 상에서도 가슴 쪽이 아주 붉게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갱년기로 인한 신장과 생식기 기능의 저하가 심열을 가속화하였습니다. 마치 마른 장작에 불이 붙는 것처럼 진액은 마르고 심장의 열은 더욱 심화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가슴에 뭉친 열이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들고, 몸 속 수분과 진액이 마르면서 입마름이 나타난 것으로 보였습니다. 특히 자는 동안에는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심장의 열이 더욱 크게 느껴져 숙면이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심박변이도 검사 결과

➡️심장의 피로도가 높아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음.

➡️교감신경이 높게 나타나고 자율신경의 활성도도 떨어져 있었음.

 

 

심박변이도 검사 결과 심장의 피로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나 있었으며,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줄어들어 작은 스트레스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강한 책임감으로 생긴 몸과 마음의 긴장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자율신경의 활성도 역시 떨어져 있었습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 소화액의 분비가 줄어 침샘이 더욱 활성화되지 않아 입마름이 점점 심화되고 있던 것으로 보였습니다.

자하연의 치료과정

1

정심방 치료

이 환자분은 오랜 시간 책임감이라는 이름으로 꾹 눌러왔던 심신의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이 지친 상태에서 갱년기로 인한 신체의 변화로 심열이 깊어져 진액고갈이 심해지고 있던 분이었습니다. 심장이 가진 순환의 기능을 회복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진액을 충전하기 위해서 정심방요법을 통해 심장의 기능을 바로잡는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청심 처방 > 심장의 열을 내리고 안정시킴

✔️보심 처방 > 심장에 휴식을 주고 에너지를 충전하여 기력을 더함

 

상체에 가득 찬 열로 인해 가슴이 두근거리고, 열감으로 인해 입이 마를 뿐 아니라 혀까지 통증이 느껴지고 있는 상태였기에 심열을 내려주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청심처방을 통해 심장에 꽉 찬 열을 풀어주자 두근거림이 진정되고 밤에 입이 말라서 깨는 일이 줄었습니다. 여기에 심장에너지를 충전하는 보심처방에 고갈된 진액을 충전해줄 약재를 더했습니다. 심장의 피로를 풀어주고 휴식을 주자 순환이 활성화되고 자율신경 역시 균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심장이 기능을 서서히 회복하면서 신체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습니다. 중간에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에도 입 안의 불쾌감 없이 개운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긴장이 충분히 풀어지고 심장이 편안해지면서 당연히 갱년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던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열이 오르는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감정의 기복도 줄어 차분해지면서 편안한 얼굴로 치료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2

생활관리

✔️ 책임감 만큼이나 본인을 챙기는 것도 중요함을 강조

✔️ 입마름에 좋은 음식과 마사지 등 생활관리법 안내

 

이 환자분은 긴장과 스트레스의 연속인 상황에서 가정을 지키고 꾸려내는 것을 우선으로 하다가 정작 본인이 지친 상태인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성인이 되고 나니 비로소 긴장이 풀린 듯 심장기능저하의 증상들이 두드러지게 느껴지기 시작한 것이죠.

 

책임감이 강한 분이시기에 모든 것을 본인이 맡기 보다는 마음의 부담을 덜어내시라고 조언드렸습니다. 이제껏 가족들은 열심히 챙겨도 본인 자신을 돌보지 못한 시간이 길었기에, 스스로를 돌보며 나에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좋아하는 취미,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장소 등을 찾아내어 스트레스를 잘 풀어내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법을 찾아내시라고 조언드렸습니다.

 

또한 입이 쩍쩍 마르는 입마름에 좋은 침샘을 부드럽게 자극하는 마사지나 진액의 충전을 돕는 차 등 생활 관리법을 안내드렸습니다.

치료결과,
그리고 자하연의 한마디

정심방 치료 결과

심장기능의 회복 ➡️ 심장의 열을 내리고 진액을 충전하여 심장기능을 회복함.

자율신경의 안정 ➡️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항진된 교감신경을 안정시킴

&

자하연의 한마디

입마름을 가진 환자분들의 대부분은 처음에는 그저 몸 속에 수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물을 자주 마시곤 합니다. 특히 자다가 입이 말라 깨는 일이 잦아지면 자기 전에 물을 일부러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물을 마셔도 입마름은 그대로고 화장실까지 가고싶어 잠에서 더 자주 깨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입이 마른다는 것은 단순한 수분의 부족이 아니라 몸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로 지친 심장에 열이 차고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서 진액을 고갈시키고 소화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 입마름은 시작일 뿐 심장기능저하와 자율신경실조로 인해 신체의 다양한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물로 입을 축여도 호전되지 않는 입의 건조감이 계속되고 있다면, 입이 말라서 자다가 깰 정도로 불편을 겪거나 혀까지 통증이 있거나, 몸의 건조감이나 상열감이 함께 느껴지고 있다면, 심장의 구조신호를 놓치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주세요. 심장을 바르게 회복하는 것만으로도 편안하고 촉촉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자하연의 치료 사례

자하연과 함께 하셨던 분들의 희망 스토리를 전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