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시험불안 치료
시험불안 증상의 종류
신체적 증상
- 머리가 계속 아픕니다.
-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합니다.
- 시험 때만 되면 배가 아픕니다.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먹기만 하면 체합니다.
심리적 증상
- 답답하고 초조합니다.
-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습니다.
- 갑자기 심장이 엄청나게 빨리 뜁니다.
- 작은 일에도 짜증이 나고 화가 납니다.
- 너무 우울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습니다.
- 공부도 학교생활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시험불안 자가진단
- 소화를 잘 못 시키고 먹기만 하면 체한다.
- 평소 머리가 계속 아프다.
- 시험 때만 되면 배가 아프다.
- 이 시험(면접)을 망치면 인생이 끝난다고 생각한다.
- 시험 때만 되면 생리통이 유독 더 심해진다.
- 시험 볼 떄 손에 땀이 많이 난다.
- 시험 볼 때 손톱을 물어뜯거나 다리를 떤다.
-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기 싫어진다.
- 신경이 예민해져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낸다.
- 잠이 잘 오지 않는다.
-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하게 있을 때가 많다.
빠른 시일 내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시험불안은 왜 나타날까요?
살면서 우리는 수많은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입시는 물론, 회사를 들어가기 위해 면접도 봐야 합니다. 기술을 얻기 위해 자격증을 따거나, 오디션을 보는 것도 모두 시험에 속합니다. 그때마다 손에 땀이 나서 연필을 제대로 쥐고 있을 수도 없고 긴장성 두통과 복통으로 시험을 망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동안 쌓아왔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도 못하고 기회를 놓치게 되겠지요. 시험 보기 전에 불안한 것은 모두가 느끼는 당연한 감정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심해져서 시험 자체를 망치게 하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장애가 되는 일이 반복되면 결국 급격한 자신감 저하와 자괴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는 우울증, 대인기피증, 공황장애와 같은 또 다른 정신과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시험불안의 원인 <심열증>
불안의 원인은 힘든 시험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과로 때문에 감정을 조율하는 심장기능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심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안정감을 주는 부교감신경은 억제되고, 불안, 초조, 긴장을 주관하는 교감신경은 항진되어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극심한 불안은 심장을 과열시켜 심장이 빨리 뛰거나 작은 일에도 짜증을 내고 예민하게 반응하도록 하며 두통, 소화장애, 불면증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합니다.

치료 전
진한 붉은색의 분포도가 넓고 상체부위에 열이 몰려 있음.

치료 후
양호한 상태를 뜻하는 노란색으로 많은 부분이 호전됨. 붉은 기운이 전체적으로 완화되었음.
자하연의 청소년 시험불안 치료
<정심방>을 통한
자하연의 청소년 시험불안 치료
심장을 바로잡는 <정심방> 요법을 통해 과열된 심장의 기능을 안정시키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되찾아주며 심신이 조화롭도록 몸과 마음의 회복을 돕는 것이 자하연의 시험불안 치료 핵심입니다.
자하연에서는 시험 불안증과 같은 불안의 증상을 심장의 기능 이상으로 진단합니다. 시험, 발표, 면접과 같은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주어지면 심장이 급격히 흥분을 하게 되는데 이때 과열된 심장은 급격한 감정 변화의 원인이 됩니다. 과열된 심장을 가라앉히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으면 시험 불안증 증상과 더불어 나타나던 여러 가지 신체증상도 자연스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시험불안을 바로잡는 자하연의 안심, 보심, 청심
자하연의 <정심방>의 세 가지 치료 원리를 효능별로 특화하여 환자의 상황이나 증상에 맞게 처방하는 치료제입니다. 심장을 조율하여 감정을 다스리는 자하연만의 독보적 치료 원리로 환자의 체질과 증상, 상황에 맞춰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안심으로 불안한 심장을 편안하게
배터리가 점점 방전되어가는 휴대폰은 완전히 꺼지기 전에 충전기를 연결해서 필요한 만큼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해주어야 합니다. 정심방 안심도 이와 비슷합니다. 우리의 심장이 완전히 방전되어 몸도 마음도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게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심장 피로회복제 역할이죠. 안심이라는 이름처럼 심장을 편안하게 해줌으로써 일상의 컨디션을 되찾고 저하된 의욕과 기력 회복을 돕습니다.
불안감을 자주 느끼는 분들, 공황장애가 있으신 분들, 불면증이나 집중력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안심으로 불안을 잠재우고 평온을 되찾는 데에 탁월합니다.
증상
공황장애, 불안장애, 시험불안, 사회공포증,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강박증, 만성통증, 매핵기, 이명
보심으로 심장을 충전하다
지친 심장의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안심에서 나아가 보심은 말 그대로 심장을 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 튼튼한 심장을 가꾸기 위해서 심장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신체의 활력도 되찾아주는 것이 보심입니다. 허약해진 심장 탓에 무기력을 느끼는 게 일상이 되고 어떤 일에도 의욕을 느끼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보심으로 심장을 달래고 기력을 채워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체력 저하, 대인기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 보심은 적절한 처방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증상
우울증, 대인기피증, 만성불면증, 번아웃, 만성피로, 어지럼증, 혈액순환장애, 수족냉증
청심으로 과열된 심장을 시원하게
우리의 심장이 지나치게 허약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지나치게 과열되는 것 역시 몸과 마음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한껏 달아올라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엔진 상태가 지속되면 그만큼 불안감, 긴장감, 공포감도 점점 더 극대화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과열된 심장을 식혀주는 것이 청심입니다. 머리와 가슴을 맑게 해주는 데에 탁월하여 학업에 집중해야 하면서도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 또는 취업 준비생 분들,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처럼 마음의 불안과 긴장이 항상 자리하고 있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가슴에 울체가 쌓여 미칠 듯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증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화병 환자분들도 심장에 냉각수를 부어 진정시키듯 청심으로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
공황장애, 화병, 만성두통, 안구건조증, 구취, 혀통증, 안면홍조, 다한증
*개인별 맞춤형 처방이기 때문에 체질과 증상에 맞춰 약재를 가감하여 처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