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 치료
다한증 자가진단
- 긴장하거나 집중을 할 때 땀이 많이 난다.
- 한 번 땀이 나기 시작하면 잘 멈추지 않는다.
- 얼굴에 땀이 많아 화장하기가 어렵다.
- 땀을 많이 흘리는 것 때문에 걱정을 자주 한다.
- 땀 때문에 수건이나 양말, 옷을 챙겨 다닌다.
- 땀 때문에 옷과 신발의 변색이 빠르다.
- 땀을 없애려고 따로 노력을 한다.
- 다른 사람들 앞에서 땀을 흘리는 것이 부담된다.
- 땀이 많아서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이 많고 직업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다.
- 땀 때문에 수술을 생각한 적이 있다.
-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걱정돼서 계획을 바꾼 적이 있다.
- 땀을 억제하는 파우더나 억제제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적이 있다.
- 땀이 많이 나서 옷을 자주 갈아입고 목욕을 자주한다.
늦지 않게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다한증의 유형
땀을 흘리는 것도 체질에 따라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그 치료법 또한 다릅니다.
열이 많은 체질
평소에 열이 많고 더위에 약한 체질로 속열이 많아 땀이 많은 경우입니다. 주로 손발보다는 가슴이나 목 위, 머리, 얼굴 쪽으로 땀이 많이 나며 더위를 많이 타고 더우면 가슴부터 답답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이 허하고 냉한 체질
비교적 빨리 지치거나 피곤해하고, 평소 추위를 많이 타며 잘 때 땀을 많이 흘려 옷이 흠뻑 젖는다면 이 경우에 가깝습니다. 과로하거나 체력이 떨어지면 식은땀이 나기도 하는 이 성향은 평소 더울 때는 땀이 잘 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피로하거나 지쳤을 때 땀이 나며 손발, 위장, 복부 등이 냉하고 기운이 허한 것이 원인입니다.
신경 예민
예민하고 신경이 날카로운 경우 스트레스에 유독 취약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이 과열되면 가슴이 과열되면 가슴이 과도하게 두근거리거나 교감신경계가 흥분하여 다량의 땀을 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불안과 긴장이 땀의 주요 원인인 경우로 시험을 볼 때, 사람들과 악수를 할 때,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주로 손발에 땀이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많이 난다면 우선적으로 치료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다한증의 원인 <심허증>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 심허의 상태가 되면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크게 걱정을 하며 신체적으로도 정상적인 기운의 흐름을 막아 기운이 울체되어 불안이 심해지고 마음이 초조하며 편치않게 됩니다.

치료 전
이상을 나타내는 어둡고 붉은 부분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치료 후
양호한 상태를 뜻하는 노란색으로 많은 부분이 호전됨. 특히, 심장 부위의 변화 주목.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다한증의 치료 원리 <정심방>
정심방이란 심장을 바르게 하는 처방입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심장을 ‘모든 장기에 혈액을 순환하게 하는 에너지의 근원’이자 정신과 마음을 주관하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로 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호르몬의 변화등 기타의 원인으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다한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다한증은 심장 기능을 바로잡아 신경계 활동을 회복시켜 치료합니다.

정심방의 치료 효과
1. 심장 조절기능의 회복을 통한 각종 신경정신질환의 치료
정심방 요법으로 심장의 조절 기능을 회복시켜 과열된 심장은 안정시키고, 허약한 심장은 보하며 우울증, 강박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화병 등 각종 신경성 질환을 치료합니다.
2. 자율신경계의 안정화를 통한 감정 조율 기능회복 및 자가치유력 상승
교감신경이 높으면 심장박동을 촉진하여 과열을 초래하며, 부교감 신경이 높으면 심장의 기능을 저하시켜 이에 따른 신체적, 감정적 무기력증상, 우울이 나타납니다. 정심방은 자율신경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빠르게 안정시킵니다.
3. 스트레스 저항력의 상승
자율신경실조증상이 회복되고 심신이 안정되면 스트레스 수치가 현저히 떨어지게 되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4. 뇌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 분비의 정상화
심장을 조율하여 모든 장기의 기능과 기혈이 조화롭게 되면, 신체의 컨디션이 전반적으로 회복되기 때문에 약에 대한 의존이나 중독 염려 없이 치료를 잘 마칠 수 있습니다.
자하연의 자율신경실조로 인한 다한증 치료방법
1. 한약
정심방의 원리로 증상에 맞게 과열된 심장을 식히거나 허해진 심장을 보해줌으로써 자율신경의 중추인 심장을 조율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바로잡아 치료합니다.
각 개인의 체질과 증상, 자율신경의 상태를 분석하여 진액과 복진 이후 개인별 맞춤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 교감신경 항진 – 정심방 청심
- 과열된 심장에 청심하는 약초들로 냉각수를 넣어주고 심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교감신경을 이완시킵니다.
- 가슴두금거림, 두통, 혀통증, 불면, 화병, 이명, 다한증, 어지러움 등
- 부교감신경 항진 – 정심방 보심
- 허약해진 심장에 보심하는 약초들로 심장을 보하여 심장의 활력을 넣어주고 부교감신경을 이완시킵니다.
- 소화기 장애, 무기력, 번아웃, 우울증, 수족냉증, 손발저림 등
2. 자율신경이완요법
1. 자율신경 교정요법(월 1회) : 검사/진맥/시술
-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실조를 진단하고 경락을 교정하여 자율신경이 조화롭게 흐르도록 교정합니다.
- 교감신경 항진 : 성상신경절이완 (합곡혈, 내정혈)
- 부교감신경 항진 : 후두부위, 경추 이완 (후계혈, 중저혈)
2. 자율신경 경혈자극요법 (일 1회 홈케어로 한 달 간 지속)
- 각각의 증상에 해당하는 자율신경을 자극하는 경혈에 피내침을 붙입니다. (24시간 이후 교환)
- 공황장애 : 소부혈
- 두통 : 중충혈
- 혀통증 : 노궁혈, 소부혈, 이간혈
- 소화기능 장애 : 대돈혈, 은백혈, 족상리혈, 합곡혈
- 어지럼증 : 족삼리혈, 중충혈
- 다한증 : 소상혈, 노궁혈
- 수족냉증 : 소충혈, 중저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