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

산후우울증은 출산으로 인해 기력이 쇠하고 힘든 육아로 스트레스가 극에 달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산모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괜찮아지지 않고 우울한 기분이 계속될 경우 심한 산후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주로 출산 후 4주~6주 사이 산욕기에 나타나는데 우울감, 불안감, 체중변화,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산후우울증은 10명의 산모 중 1명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산일 경우 더 쉽게 나타납니다.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약 85%가 겪는 감정이지만 그중 약 10~20% 정도는 산후우울증으로 심화되어 본인은 물론 아기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산후 우울증 치료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산후 우울증 초기
3개 이상
산후 우울증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
5개 이상
산후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
9개 이상

빠른 시일 내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산후우울증의 대표적인 원인들

1. 남편과의 불화로 어려운 육아를 혼자 감당하기 힘든 경우
2. 육아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극심해지는 경우
3. 어려움을 나누거나 의지할 친구나 가족이 없는 경우
4. 임신 전에 우울증에 걸린 적이 있는 경우

산후우울증의 가장 주요한 원인 <심허증>

심장은 기혈의 상태에 의해 조절됩니다. 기혈이 부족하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가만히 있어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지며 잠이 안 와서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매사 의욕과 기운이 떨어집니다. 임신과 출산은 새로운 생명을 키워내는 고귀한 일이지만 엄마의 몸은 자연적으로 기혈이 쇠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육아로 인해 과도한 심리적 부담감과 몸의 피로가 계속해서 쌓이면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자율신경의 조율이 힘들어져 심적 균형이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분만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혈이 심장을 자극하여 불안하고 두근거리고 혼란스러운 감정을 경험하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혈을 보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치료를 통해 심장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치료 전

이상을 나타내는 어둡고 붉은 부분이 다수 분포되어 있음.

치료 후

양호한 상태를 뜻하는 노란색으로 많은 부분이 호전됨. 특히, 심장 부위의 변화에 주목.

산후우울증을 느끼는 시기는 보통 모유수유를 하는 시기와 겹칩니다. 때문에 산모에게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치료는 아주 위험합니다. 엄마가 먹는 것이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시기인만큼, 자연에서 만들어진 약초를 통한 한약치료가 매우 적합합니다. 자하연 한의원의 모든 약재는 우수농산물 인증, 중금속 검사를 통과한 친환경 약재만을 사용하기에 더욱 믿을 수 있습니다.

자하연의 산후 우울증 치료

<정심방>을 통한
자하연의 산후 우울증 치료

심장을 바로잡는 <정심방> 요법을 통해 허약해진 심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기혈을 보하여 신체적인 활력을 높이며 심신이 조화롭도록 몸과 마음의 회복을 돕는 것이 자하연의 우울증 치료 핵심입니다.

산후 우울증을 바로잡는 자하연의 안심, 보심, 청심

자하연의 <정심방>의 세 가지 치료 원리를 효능별로 특화하여 환자의 상황이나 증상에 맞게 처방하는 치료제입니다. 심장을 조율하여 감정을 다스리는 자하연만의 독보적 치료 원리로 환자의 체질과 증상, 상황에 맞춰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안심으로 불안한 심장을 편안하게

배터리가 점점 방전되어가는 휴대폰은 완전히 꺼지기 전에 충전기를 연결해서 필요한 만큼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해주어야 합니다. 정심방 안심도 이와 비슷합니다. 우리의 심장이 완전히 방전되어 몸도 마음도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게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종의 심장 피로회복제 역할이죠. 안심이라는 이름처럼 심장을 편안하게 해줌으로써 일상의 컨디션을 되찾고 저하된 의욕과 기력 회복을 돕습니다.

불안감을 자주 느끼는 분들, 공황장애가 있으신 분들, 불면증이나 집중력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안심으로 불안을 잠재우고 평온을 되찾는 데에 탁월합니다.

증상

공황장애, 불안장애, 시험불안, 사회공포증, 가슴두근거림, 불면증, 강박증, 만성통증, 매핵기, 이명

보심으로 심장을 충전하다

지친 심장의 에너지를 충전해주는 안심에서 나아가 보심은 말 그대로 심장을 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 튼튼한 심장을 가꾸기 위해서 심장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신체의 활력도 되찾아주는 것이 보심입니다. 허약해진 심장 탓에 무기력을 느끼는 게 일상이 되고 어떤 일에도 의욕을 느끼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보심으로 심장을 달래고 기력을 채워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체력 저하, 대인기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에게 보심은 적절한 처방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증상

우울증, 대인기피증, 만성불면증, 번아웃, 만성피로, 어지럼증, 혈액순환장애, 수족냉증

청심으로 과열된 심장을 시원하게

우리의 심장이 지나치게 허약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지나치게 과열되는 것 역시 몸과 마음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한껏 달아올라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엔진 상태가 지속되면 그만큼 불안감, 긴장감, 공포감도 점점 더 극대화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과열된 심장을 식혀주는 것이 청심입니다. 머리와 가슴을 맑게 해주는 데에 탁월하여 학업에 집중해야 하면서도 스트레스가 많은 학생 또는 취업 준비생 분들,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처럼 마음의 불안과 긴장이 항상 자리하고 있는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됩니다.

가슴에 울체가 쌓여 미칠 듯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증상 때문에 고생하시는 화병 환자분들도 심장에 냉각수를 부어 진정시키듯 청심으로 마음의 안정을 되찾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

공황장애, 화병, 만성두통, 안구건조증, 구취, 혀통증, 안면홍조, 다한증

*개인별 맞춤형 처방이기 때문에 체질과 증상에 맞춰 약재를 가감하여 처방됩니다.

자하연의 치료 사례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20,000명이 넘는 분을 만나왔습니다.

자하연과 함께 하신 분들의 실제 치료사례들입니다.